망막센터

망막치료 연구 15년, 중증 망막질환
치료를 선도해 나가는 망막센터

망막박리
망막박리는 망막 아랫부분의 망막색소상피에서 시세포와 내망막층이 분리되는 질환입니다. 망막이 안구 내벽으로부터 떨어져 들뜨게 되면 망막의 영양공급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시세포 기능이 점차 떨어지게 되며, 방치 시 시력을 잃게 될 수 있습니다.
망막박리 원인

망막박리는 10,000명 중 1명꼴로 드물지 않게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노화의 결과로 40대 후반이나 근시가 심한 사람, 망막이상의 가족력을 가진 사람, 또는 눈 수술을 경험한 사람에게서 잘 발생하는 경향이 있으며, 눈에 심한 충격을 받았거나 안구의 외상이 있을 때 망막박리가 일어나기 쉽습니다.

망막박리 종류

열공성 망막박리

본래 망막은 유리체와 밀착되어 있으나, 고도근시나 노화, 수술 후 외상 등을 이유로 젤 형태의 유리체가 액체화되고 수축하면 망막과 분리됩니다. 분리되면서 밀착됐던 부위의 망막이 찢어져 구멍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를 망막열공이라 하며, 이 구멍으로 눈 속에 액체가 이동하여 망막 아래쪽에 흘러 들어가 고이게 되면 망막이 떨어져 나가면서 망막박리가 발생합니다.
열공성 망막박리는 안저검사 시 박리부분이 볼록하게 솟아 있으며, 일부 케이스를 제외하고는 반드시 수술적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특히 중심 망막(황반)을 침범하기 전 신속하게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열공성 망막박리

당뇨망막병증, 고혈압, 망막혈관염, 포도막염 등의 질환이 원인이 됩니다. 이러한 질환이 있으면 맑고 깨끗해야 할 눈의 내부에 응고된 피들이 뭉친 증식막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증식막을 비롯한 눈 섬유조직이 망막을 잡아당기면 망막이 분리되는데, 안저검사로 살펴보면 박리표면이 군데군데 오목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삼출성 망막박리

망막과 맥랙막의 질환으로 인해 망막 아래에 액체가 고이는 것을 삼출성 망막박리라고 하며, 열공과 후유리체 박리 없이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황반부에 국한된 퇴행· 염증· 감염성 질환 및 장액성 망막박리가 생길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망막박리 증상

1단계 증상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지만, 검은 점이나 날파리가 떠다니는 것처럼 보이는 비문증과 눈앞이 번쩍이는 광시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비문증

광시증

2단계 증상

망막박리 증세가 황반부에까지 미치면 시야가 커튼이나 그림자 등에 가려지는 듯 보이게 되며 사물이 일그러져 보이거나 시력저하가 나타납니다.

시야가 커튼에
가려진 것처럼 보임

사물이 일그러져 보임

망막박리 치료
망막에 열공이 발생했으나 망막박리를 일으키지 않았다면 즉각적인 레이저 광응고술로 망막박리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망막박리가 시작됐다면 수술적인 방법으로만 치료 가능합니다. 망막박리 수술 후 재유착은 90% 정도이나 황반부 상태에 따라 시력회복 정도가 다르며, 박리가 황반부를 침범할 경우 시력저하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
  1. 01

    망막박리 예방을 위한 망막열공 치료

    비문증, 광시증이 동반되는 망막열공은 주변부 시력에도 영향을 줄 수 있어, 망막박리 예방을 위해 초기에 적극적으로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망막열공 시 레이저로 열공 주변을 조사해 정상망막의 색소상피에 유착시켜 주변으로 확대되지 않도록 합니다.
  2. 02

    공막돌륭술

    공막돌륭술은 안구 외부에 실리콘 밴드를 조여 망막을 유착시키는 수술입니다. 열공이 닫히고 나면 망막 아래 고여 있던 액체들이 모두 흡수되어 박리되었던 망막이 원래 위치에 고정됩니다. 공막돌륭술은 국소마취 하 수술실에서 시행될 수 있지만 경우에 따라 전신 마취 하에 실시하기도 합니다.
  3. 03

    유리체절제술

    공막돌륭술이 눈 바깥에서 구멍을 막았다면 유리체절제술은 눈 안쪽으로 기구를 넣어 떨어지는 망막을 붙이는 수술방법입니다. 망막이 더욱 신속하게 정상 위치로 돌아가지만, 회복을 위해서는 일정기간 동안 특정 자세를 유지해야 합니다. 유리체절제술은 견인성 망막박리와 정상적인 망막 내 액체가 소실되는 망막박리 치료에서 시행되며, 백내장 수술과 함께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4. 04

    기체망막유착술

    기체망막유착술은 안구의 중앙 부위에 커다란 가스 방울을 주입하는 수술입니다. 망막상부 주변에 생긴 열공, 황반원공, 공막돌륭술 후에 생긴 재박리, 출혈이 발생한 망막박리 환자에게 주로 시행됩니다. 가스의 표면장력을 이용해 망막열공을 막고 망막을 붙이는 방법으로, 수술 후에는 가스 방울이 열공을 누를 수 있게 엎드린 자세를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절개하지 않으므로 눈 손상이 적고, 수일 내 회복됩니다. 조기치료 시 시력 예후가 좋으나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난치성 황반변성으로 발전될 수 있습니다.
  5. 05

    실리콘 기름 주입술

    장기간 압박 필요시 망막이 다시 떨어져 나가지 않게 하기 위해 실리콘 기름 주입술을 사용합니다. 특히 오래되거나 망막박리 재유착 수술이 실패해 엎드린 자세 유지가 어려운 경우 또는 광범위한 망막절개를 시행한 경우, 망막수축경향이 있는 경우에 고려할 수 있습니다.
  6. 06

    실리콘 기름 제거술

    실리콘 기름 주입술 후 떨어진 망막이 완전히 붙으면 실리콘을 제거합니다. 제거 시기는 수술 후 3~6개월 사이이며 짧게는 3주 후에도 가능합니다. 단, 심한 유리체망막병증의 경우 최소 8주에서 최대 1년 이상을 유지해야 합니다.
수술 후 주의사항
수술 후 망막이 완전히 유착될 때까지 눈 관리에 신경 써야 합니다. 일정기간 절대 안정을 취해야 하며, 안구 내 충전물의 종류와 회복 경과에 따라 다를 수 있겠으나 보통 수술 후 1~4주 후 다시 정상적인 활동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6개월~1년에 한 번씩 정기적으로 안과를 방문하여 진찰 및 관리받아야 합니다.

상단으로 전화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