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막이식수술
각막은 현재 안구에서 조직적합성 검사 없이 타인에게 이식할 수 있는 유일한 부위입니다.
각막이식은 외상, 감염, 질환으로 인해 혼탁해진 각막을 제거하고 투명한 각막으로 이식하는 것을 말합니다. 기증된 각막을 원형 절제한 후 수혜자의 각막을 잘라낸 부위에 봉합합니다. 각막 이식에는 전층이식과 부분층판이식,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각막이식수술 대상자
각막이식은 외상 또는 기타 질병으로 인한 전층 또는 표층의 각막혼탁, 원추각막, 난치성각막궤양, 각막내피이상증, 수포각막병증등각막의 혼탁 등의 질병에 의해 시력이 떨어진 환자의 시력향상을 위한 수술입니다. 그 외에도 안구형태 유지 또는 각막혼탁으로 인한 미용적 목적으로도 각막이식을 할 수 있습니다.
각막이식은 혼탁한 각막을 투명한 정상각막으로 교체하는 수술이므로 망막, 시신경 등 다른 부위가 손상된 경우라면 이 수술만으로는 시력이 회복되지 않습니다.
각막이식수술 방법
이상이 있는 각막을 지름 7~8mm 정도 원형으로 절제하고 기증자의 각막에서 절제한 각막을 환자의 안구에 얹어 봉합합니다. 각막이식술의 1년 성공률은 70~90%, 5년 성공률은 60~70%로 높은 편이나 환자의 상태에 따라 성공률이나 이식편 생존 기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누네안과병원 '인트라레이즈 펨토초레이저 각막이식 수술'
인트라레이즈란 펨토초레이저의 일종으로, 세밀한 레이저가 각막 심층부에서 연쇄적으로 광분해를 일으켜 각막과 각막 절편을 분리합니다. 원하는 각막의 두께와 깊이로 잘라낼 수 있고 절개 면의 모양 또한 원하는 대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인트라레이즈 팸토초레이저 각막이식 수술' 장점
전층 각막이식 후 난시 발생 감소
섬세한 수술로 빠른 시력회복 기대
각막의 일부 층만 이식하는 표층각막이식 가능
각막이식수술 후 치료
각막이식 후 약 1주 정도 입원이 필요하며, 기간 내 상피세포가 재생되면 퇴원합니다. 약 3개월 동안은 1~3주에 한 번씩 통원치료를 받고 그 후 3~6개월에 한 번 정도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시력이 회복되는 시점은 환자마다 차이가 있으나 거부반응이나 다른 합병증이 발생하지 않은 경우 대략 3~6개월 정도 걸립니다.
각막이식 등록방법 & 각막기증방법
각막이식 수여자
각막을 기증받고자 하는 환자는 각막이식을 시행하는 병원에서 질병관리본부 장기이식관리센터(KONOS)에 각막이식 대기자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수술시행 병원에서 각막을 기증받을 경우 이식신청순서와 기저질환의 응급정도를 고려해 순서대로 연락합니다. 이후 병원에서 정해진 절차를 거쳐 각막을 이식 받게 됩니다.
각막이식 기증 희망자
대한안과학회에서 안구기증신청서를 받아 작성한 후 제출하면 국립장기이식센터(KONOS)에서 장기기증희망등록증을 발급해줍니다. 이 등록증은 운전면허증과 같이 평소에 소지해야 하며, 사후에 이 등록증으로 안구기증대상자임이 확인되면 보호자의 동의하에 안구를 적출하게 됩니다. 2세 이하나 70세 이상의 안구는 잘 사용하지 않으며 이전에 안외상을 입었거나 안내 수술을 받은 경우, 엑시머레이저 등의 각막 절제술을 받은 경우, 간염, AIDS 등의 감염성 질환을 앓은 경우, 백혈병 등의 전신성 종양을 앓은 안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안은행 보유, 국내 각막이식 활성화를 이끄는 누네안과병원!
각막이식은 수술 후 그에 대한 거부반응, 감염과 같은 다양한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어 의료진의 실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각막을 관리하는 것부터 이식까지 자체적으로 진행이 가능한 '안은행'의 자격을 갖춰야 합니다.
누네안과병원은 각막이식 수술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의 책임진료와 자체적인 안은행 시스템을 구축하여 보건복지부로부터 장기이식등록기관 및 장기이식의료기관으로 지정되었습니다.